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찜닭 실수하기 쉬운 것, 비건 찜닭, 응용하기

by diary9752 2024. 9. 6.

 

1. 찜닭 실수하기 쉬운 것

 

찜닭은 조리하는 과정에서 실수하는 것들이 많은 요리입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부분들을 잘 확인하여 실 수 없는 맛있는 찜닭을 만들어보세요.

첫째, 양념 비율이 맞지 않으면 맛은 쉽게 떨어집니다. 간장, 설탕, 고추장 등의 양념 비율이 맞지 않으면 찜닭의 맛이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레시피를 잘 기억하여 계량해 주세요..

간장 4숟가락, 설탕 3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미림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1컵입니다. 요리 중간 맛을 보면서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조금씩 추가하고, 맛을 보면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닭고기를 삶기 전에 소금물에 담가서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닭고기를 너무 오랫동안 조리하면 질길 수 있으니, 적당히 익혀주세요.

셋째,. 소스가 너무 묽으면 전분(감자 전분이나 밀가루)을 추가하고 소스가 너무 걸쭉하면 물을 조금 추가해 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넷째,, 닭고기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닭고기를 요리하기 전에 꼭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하고, 생강과 마늘, 미림으로 냄새를 제거해 주세요.

찜닭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점들을 유의하면 더 맛있는 찜닭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비건 찜닭

 

비건 찜닭은 전통적인 찜닭의 육류를 대신하여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요리입니다. 여기서 비건에 적합한 찜닭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닭 대신 다른 재료들을 사용하여 맛있고 풍미 가득한 비건 찜닭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선 닭을 대신할 재료들을 준비하겠습니다. 저는 버섯과 두부를 사용할 것입니다.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등의 버섯 300g을 큰 덩어리로 잘라서 준비해 주세요.. 두부는 약 300g300g 정도 되는 1모를 큐브형태로 잘라두겠습니다. 다음으로 감자 2개를 중간 크기로 깍둑 썰어 준비하고 당근 1개는 얇게 썰어주세요. 양파 1개와 약간의 매운맛 추가를 위해 청양고추 1-2개를 다져서 준비하겠습니다. 청양고추는 선택사항이니 매운 음식을 못 먹는 분들은 제외하셔도 됩니다.

양념장 만들겠습니다. 비건 찜닭은 재료만 달라졌을 뿐 양념장은 똑같습니다. 간장 4숟가락, 설탕 3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미림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1컵입니다. 소스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전분물(전분 1 큰술과 물 2 큰술 혼합)도 준비해 주세요..

재료와 양념장이 다 준비되었다면 조리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닭고기를 대체할 두부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기름을 적게 사용하거나 팬에 구워도 좋습니다.) 버섯도 볶아주는데 살짝 갈색이 될 때까지 볶습니다. 두부와 버섯이 다 볶아졌다면 잠시 식혀주세요. 두부와 버섯을 식히는 동안 큰 냄비에 감자, 당근, 양파를 넣고 중불에서 볶아주겠습니다. 양념장과 물 1컵을 부어주고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이때, 감자가 부드럽게 익도록 해주세요. 그다음 두부와 볶은 버섯을 냄비에 넣고 섞어줍니다. 재료가 잘 섞이도록 가볍게 저어줍니다. 소스가 너무 묽으면 전분물을 넣어 소스를 걸쭉하게 합니다. 전분물은 아주 조금씩 넣어주세요. 모든 재료가 잘 섞이고 양념이 잘 배도록 중불에서 10분 정도 조리합니다. 필요에 따라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세요. 마지막으로 송송 썬 대파와 깨를 뿌리면 완성입니다. 이제 비건도 맛있는 찜닭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응용하기

 

 

찜닭은 양이 많아 음식이 남기 쉽습니다, 하지만 다양하게 응용하여 색다른 요리로 만들어내어 즐길 수가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찜닭 활용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쉬운 찜닭 볶음밥입니다.

남은 찜닭에 잘게 다진 양파와 당근, 밥을 넣고 기름에 볶아주세요. 간장과 소금, 후추를 추가하면 더 맛있습니다. 볶음밥이 완성되면 참기름과 깨, 대파를 썰어 넣어주세요. 간단하지만 아주 맛있습니다.

다음으로 남은 찜닭을 이용한 라면입니다.

국물이 있는 라면을 끓인 뒤 청양고추와 잘게 썬 찜닭을 넣어주면 됩니다. 국물이 없는 볶음라면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면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이때 면은 라면이나 소면을 사용해도 되고, 가락국수면이나 파스타면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피망을 볶은 뒤 찜닭을 넣고 함께 볶아 재료가 잘 섞이도록 합니다. 그다음 삶은 면을 넣고 간장과 다진 마늘로 간을 맞추어 볶습니다. 면이 잘 볶아지면 완성입니다. 면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요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찜닭 샌드위치입니다.

식빵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를 바른 뒤 양상추와 토마토를 올리고 찜닭을 적당히 자른 후 넣습니다. 다른 식빵을 덮어서 샌드위치를 만듭니다. 정말 쉽지만 너무 맛있고 출근길 아침 대용으로도 훌륭합니다.